업계뉴스
에너지·가스 업계 소식과 사고 사례
-
LPG판매협회, 벌크로리 순회점검 '체계화・고도화' 방안 수립
송고일 : 2026-01-28
LPG판매협회중앙회 이사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안건을 의결하고 있다.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가 2026년도 첫 이사회를 열고 벌크로리 안전관리 체계 강화와 올해 주요 사업 추진 방향을 확정했다. 특히 정부 예산이 반영된 벌크로리 순회점검 사업의 안정적 정착과 제도 개선을 통해 LPG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국LPG판매협회(회장 이영채)는 2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광역본부 2층 회의실에서 전국에서 모인 협회장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제1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벌크로리 순회점검 및 교육사업을 비롯한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이영채 회장은 “벌크로리 순회점검 사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정부예산을 기반으로 현장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LPG배관망 제도 개선과 규제 완화, 회원사 경영환경 개선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6년을 LPG산업 경쟁력 도약의 전환점으로 삼아 중앙회와 지방협회가 함께 현장 중심의 정책 추진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제1호 의안으로 상정된 벌크로리 순회점검 및 교육사업은 2026년도 정부 예산 2억2000만원이 확정됨에 따라 본격 추진키로 했다. 중앙회는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향후 지속적인 정부 지원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권역별 순회점검 체계를 강화하고, 운반책임자 전문보수교육과 연계한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활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관련 법령에 따라 5톤 이상 벌크로리 운전자는 3년마다 전문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중앙회 순회점검 현장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교육과 실무교육을 병행해 실시키로 했다.
LPG판매협회 집행부 관계자들이 올해도 성공적인 역할을 다짐하며 기념떡을 자르고 있다.
이사회에서는 순회점검 사업의 성과와 개선 과제도 함께 논의됐다. 정역은 벌크위원장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과 권역별 협업 체계 구축, 기술인력에 대한 예우 문화 확산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일부 협회의 참여 부족과 실무자 협조 미흡, 현장 참여 저조 등은 향후 개선이 필요한 과제로 지적됐다.
제2호 의안인 2025년도 감사·사업보고 및 결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지난해 중앙회는 액화석유가스법 관련 입법 추진, 제3차 가스안전관리기본계획 반영, 벌크로리 순회점검 예산 확보, LPG배관망 운영요령 개선, 공급비용 산정 연구용역 추진 등 정책·제도 분야에서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소상공인 크레딧카드 LPG정책 건의, 규제개선 과제 발굴, 관계기관 협의 강화 등을 통해 업계 경영환경 개선에도 힘써왔다. 공동사업으로는 LPG판매사업자 판매량보고 시스템 운영,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마을단위 LPG배관망 공급자 선정, LPG유통시스템 구축, 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 공제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제3호 의안인 2026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역시 원안대로 통과됐다. 중앙회는 내년에도 안전관리 고도화와 제도 개선, 공공지원사업 확대, 회원사 지원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제4호 의안으로 상정된 정기총회 개최안에 따라, 2026년도 정기총회는 오는 2월 24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 리베라호텔 몽블랑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총회에서는 2025년도 사업실적과 결산 승인, 2026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 확정, 대의원 인준, 이사회 위임사항 등 주요 안건이 논의된다.
기타 협의사항에서는 오세희 의원 대표발의 액법 개정 추진 현황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대응 상황이 공유됐다. 또한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 공급단가 산정을 위한 연구용역 진행 결과도 보고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중앙회와 한국LPG사업관리원, 한국LPG산업협회가 공동 발주했으며, 대기에너지가 수행 중이다. 중앙회는 지역 특성과 세대 규모를 반영한 자료 확보를 통해 합리적인 공급비용 산정 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이사회에 앞서 LPG벌크로리 순회점검에 헌신해 온 故 조태균 벌크위원장을 기리는 1주년 추모식을 가졌다.
이사회에 앞서 故 조태균 벌크위원장을 기리는 1주년 추모식을 가졌다.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