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에너지·가스 업계 소식과 사고 사례
-
아이솔라에너지-모닥불에너지, 햇빛소득마을 태양광+히트펌프 패키지 보급 '맞손'
송고일 : 2026-01-30
모닥불에너지 이창섭 대표(왼쪽)와 아이솔라에너지 윤석규 대표가 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모닥불에너지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일영 기자] 아이솔라에너지㈜, 모닥불에너지㈜는 1월 27일 서울 아이솔라에너지 본사에서 햇빛소득마을 전국 확산을 위한 태양광+히트펌프 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사 임직원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아이솔라에너지 윤석규 대표이사와 모닥불에너지 이창섭 대표이사가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건물태양광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인 아이솔라에너지와 히트펌프 기반 청정열에너지 공급 기업인 모닥불에너지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양사는 마을 공동시설과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햇빛소득을 창출하고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태양광+히트펌프 패키지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탄소 저감, 에너지 자립, 지방소멸 대응을 지원하고 ‘햇빛소득마을’의 전국 확산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상수원관리지역에 입지한 마을들을 대상으로 태양광+히트펌프 패키지 보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토지이용에 규제를 받는 마을을 위한 ‘수계관리기금 주민지원사업’과 연계하여 태양광과 히트펌프를 보급함으로써, 마을의 에너지 자립을 달성하고 햇빛소득을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사업모델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이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발표한 ‘히트펌프 보급 활성화 방안’의 핵심 과제인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 대상 마을단위 히트펌프 보급 지원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아이솔라에너지는 컨소시엄 대표사로서 마을 공동시설에 솔라루프 지붕 리뉴얼과 연계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여 햇빛소득을 창출하는 동시에, 마을 단독주택에 전기료 절감을 위한 자가용 태양광을 보급한다.
모닥불에너지는 히트펌프 전문기업으로서 에너지 절감 효과와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고, 마을 공동시설과 단독주택의 냉난방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히트펌프를 보급한다.
양사는 태양광과 히트펌프의 에너지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마을의 에너지 전환과 탄소저감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이솔라에너지 윤석규 대표는 “독보적인 태양광 지붕 리뉴얼 및 에너지 세이빙 하우스 기술력을 바탕으로 마을 주민들이 안정적인 햇빛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어촌 마을공동체의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모닥불에너지 이창섭 대표는 “히트펌프는 화석연료 보일러를 대체하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동시에 냉난방비를 절감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증하면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저렴하고 깨끗한 청정열에너지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솔라에너지는 산업단지 지붕태양광 시스템과 가정용 태양광 및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공급하는 건물태양광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아이솔라에너지는 아이하우스, 아이카포트 등 도심 환경과 전기차(EV) 시대에 대응한 차세대(NEXT) 태양광의 비전과 기술력을 제시하며, 노후 산업단지를 태양광 발전소로 리뉴얼하는 솔라루프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모닥불에너지는 금융 솔루션과 에너지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청정열에너지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서 서울대 출신 재생에너지 전문가들이 설립한 히트펌프 스타트업이다. 모닥불에너지는 히트펌프 구독서비스를 통해 저효율 냉난방기를 고효율 히트펌프로 전환하고, 청정열에너지 플랫폼을 통해 냉난방 에너지 관리를 최적화하면서 탄소다배출 열에너지 시장을 혁신하고 있다.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