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에너지·가스 업계 소식과 사고 사례
-
미, 국가 차원 중요 정책 이니셔티브 '프로젝트 볼트' 출범
송고일 : 2026-02-03
책임있는 배터리 연합 로고
[투데이에너지 장재진 기자] 미국의 전략적 광물 안보와 배터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차원의 중요한 정책 이니셔티브인 '프로젝트 볼트(Project Vault)'가 최근 출범했다.
'프로젝트 볼트'는 트럼프 행정부와 미국 수출입은행이 함께 출범한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볼트는 미국 내 제조업체, 특히 배터리 산업을 핵심으로 하는 제조업체들을 글로벌 공급망 혼란에서 보호하기 위해 전략적 핵심 광물 비축기지를 구축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납, 안티몬, 코발트, 흑연, 실리콘, 구리, 니켈 등 배터리 및 첨단기술에 필수적인 광물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저장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지정학적 위험이나 가격 변동성에도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한다.
이에 미국의 기업과 학계, 조직의 연합체인 책임 있는 배터리 연합(RBC)은 2일 '프로젝트 볼트'출범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담 뮬러와이스 RBC 회장은 “프로젝트 볼트는 미국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이고 산업적인 대응책으로, 정부와 민간 부문이 협력한 세대 간 투자”라며 이니셔티브의 중대함을 강조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 비축유와 유사한 개념으로 120억 달러의 시드 펀드를 통해 출범하여 제조업체들이 생산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티브 크리스텐슨전무이사는 배터리 공급망이 다음 병목 현상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며, 프로젝트 볼트가 미국 산업과 물류의 안정화를 돕는 핵심 인프라라고 설명했다.
빌 크레인 RBC 중요 광물 리더십 라운드테이블 의장은 중국이 핵심 광물 가공 시장을 독점하며 이를 경제·지정학적 도구로 사용해온 현실을 지적하며, 미국이 이러한 통제권에서 벗어나 독립된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미국의 국방 및 산업 기반 강화뿐 아니라 동맹과의 협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17년 출범한 RBC는 이번 '프로젝트 볼트' 출범을 통해 미국 내 배터리 산업의 안정성과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