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에너지·가스 업계 소식과 사고 사례
-
넥스트워터, 업계 최초 전 시험실 국제 숙련도 ‘최우수 등급’
송고일 : 2026-02-05[에너지신문] 환경기초시설 관리대행 전문 기업 넥스트워터(대표이사 김인석)가 ‘2025년 국제 숙련도 평가’에서 전 시험실 ‘최우수 등급 (Laboratory of Excellence)’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미국 환경자원협회(ERA)가 주관하는 국제 숙련도 평가는 전 세계 시험기관의 측정 분석 자료에 대한 신뢰성과 정확성 등을 검증하는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이다.

▲ 넥스트워터 전 실험실이 국제 숙련도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인증을 획득했다.넥스트워터는 이번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유지하는 동시에, 인증 범위를 확대, 업계 최초로 모든 시험실이 인증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넥스트워터는 수질 분야 5개 항목(BOD, TOC, SS, T-N, T-P)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기록하며 전국 시험실의 분석 역량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임을 객관적으로 확인했다.
특히, 이번 성과는 넥스트워터의 체계적인 시험실 운영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넥스트워터는 표준화된 매뉴얼과 엄격한 내부 품질 기준을 전 지점에 동일하게 적용해 데이터의 신뢰도와 분석 역량을 균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하‧폐수처리시설 운영 관리 역량을 확보했다.
넥스트워터 관계자는 ‘전 시험실의 100% 인증 달성은 우리 회사의 수질 분석 능력이 상향 평준화됐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사업장 운영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믿을 수 있는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 표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넥스트워터는 전국 1000여개의 환경기초시설을 위탁 운영하며 자체 품질관리 검증 시스템, 우수시험실 포상 및 전문가 양성 등 데이터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에너지신문(https://www.energy-news.co.kr/)
